중풍크리닉>뇌졸중(중풍)
뇌경색

뇌경색이란 뇌로 가는 동맥이 막혀서 뇌조직이 죽는 병을 말합니다.
뇌신경세포에 5분 정도 혈액 공급이 되지 않으면 뇌신경세포가 죽게 되어 뇌 경색에 이르게 됩니다. 뇌신경세포는 한번 손상을 받게 되면 재생이 되지 않아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반드시 장애가 남게 됩니다.
뇌경색 원인
뇌경색의 원인으로는 뇌혈관에 발생하는 동맥경화증으로 뇌동맥이 좁아진 곳에 혈전이 침착되어 혈관이 막히게 되는 경우와 심장질환이나 경동맥(뇌에 대부분의 혈액을 공급하는 중요한 혈관)의 혈전에서 피덩어리가 떨어져 나와 뇌혈관을 막는 색전이 있습니다.
이런 혈전과 색전을 잘 일으키는 요인으로는 당뇨병, 고혈압, 흡연, 비만, 고콜레스테롤증, 심장병, 먹는 피임약 등이 있고, 이런 요인들은 뇌경색이 발생하는 이차적 원인이 됩니다.

(좌)정상인의 뇌MRI 사진, (우)뇌경색 환자의 뇌MRI 사진
뇌경색 증상
뇌혈관이 막히게 되면 막힌 혈관의 부위에 따라서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또, 혈관이 막힌 정도 에 따라 증상이 시작된 후 수분 또는 수 시간 내에 사라져 완전 회복되거나 증상이 심해져서 전신마비, 생명을 잃기도 합니다.
심한 두통, 한쪽 팔과 다리가 마비되거나 감각이 없는 증상이 가장 흔하며, 물체가 둘로 보이는 복시, 언어장애, 몸의 중심을 잡지 못할 정도의 어지러움, 음식을 삼키지 못하는 연하곤란 등이 나타납니다.
뇌경색 진단
뇌경색이 의심되는 환자에서는 발병초기 뇌전산화단층촬영(ct)이나 뇌자기공명영상촬영(mri)등을 시행하여 어렵지 않게 진단할 수 있습니다.
뇌경색 치료
치료는 뇌에 혈액이 공급되도록 하는 약제들이 사용되고 있지만, 어디까지나 보조적인 수단이지 근본적 해결은 아닙니다.
- 치료방법 상세보기
- 뇌혈관치료방법 click
- 성체줄기세포치료방법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