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관수술은 국내 기혼 남성의 약 10% 정도가 정관수술을 시행하고 있으며 세계적으로는 약 5%의 남성이 정관수술을 시행 받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정관절제술을 남성피임법으로 특히 기혼의 남성들이 선호하는 이유는 시술 자체가 간단하고 부작용의 위험이 없으며, 수술 후 성욕, 사정에 미치는 영향도 거의 없고, 정관복원술에 의해 가임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정관절제술
국소마취로 음낭피부를 단일 절개 또는 양측 절개합니다. 정관을 노출시키고, 박리 절개하여 정관 양쪽 끝을 막는 기본적인 3단계를 포함하는 다양한 정관절제술의 술기가 있습니다. 절개 부위의 결정은 대부분 수술하는 의사 선생님의 선호도에 따르게 됩니다.
정관노출은 음낭절개를 통한 방법이 가장 기본인데, 최근에는 no-scalpel 방법이 흔히 이용되며 전통적인 방법에 의한 절개창 1cm 보다 적은 피부 절개 창을 가진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국가정보포털 제공>

정관복원수술
음낭 부위에 약간의 절개를 가하며 대개 수술자국은 남지 않습니다.
정관복원술의 방법은 한 층으로 이어주는 방법 (단층 문합술)과 두 층으로 이어주는 방법 (이층 문합술)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는 단층 문합술로 잘 치료가 되며 정액에서 정자가 발견되는 성공률도 80-90%에 달합니다.
이층 문합법은 수술현미경을 이용하여 정관의 점막과 근육을 따로 이어주는 방법으로 문헌 상에서 성공률은 90-95%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정관과 정관을 이어주는 것이 용이하지 않을 경우에는 정관-부고환 문합 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국가정보포털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