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류양식안내

무지외반증이란?


무지외반증은 엄지발가락이 둘째 발가락 쪽으로 휘고, 엄지발가락 관절이 돌출되는 족부 질환을 말합니다. 이는 외관상 좋지 않을 뿐만 아니라 증상이 많이 진행된 환자의 경우 엄지발가락이 둘째 발가락과 엇갈리는 심각한 변형을 보이며, 통증으로 인해 걸음걸이에도 문제를 일으켜 무릎관절, 엉덩이, 허리에도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조기에 근본적으로 교정하려는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지외반증 증상


가장 흔한 증상은 제 1중족 발가락 관절 안쪽의 돌출 부위(건막류)의 통증입니다. 이 부위가 신발에 자극을 받아 두꺼워지고 염증이 생겨 통증이 발생합니다. 이차적으로는 두 번째 또는 세 번째 발가락의 발바닥 쪽에 굳은 살이 생기고 통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심한 경우에는 두 번째 발가락이 엄지 발가락과 겹쳐지거나 관절이 탈구되기도 합니다. 새끼 발가락 쪽에도 관절이 돌출되는 변형이 생기기도 합니다. 통증으로 인한 보행은 물론 신발을 신기조차 불편하며, 무릎과 허리로까지 통증이 이어질 수 있습니다.

무지외반증 대상


무지외반증은 멋을 내기위해 발에 무리를 주는 신발을 신는 현대인 뿐만 아니라, 다양한 직군(예술가, 운동선수, 무술가 등)에서도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무지외반증 치료


증상이 경미하고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보조기나 기능성 신발이 도움이 되나 이 같은 보조적인 방법은 효과에 제한이 있으며, 오히려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 때에는 외과적 절개 후 절골술 혹은 밴드로 교정시켜 주는것이 가장 확실한 치료방법입니다.
과거에는 튀어나온 뼈만 깎아내는 시술이 이루어 졌으나 현재는 변형된 발 뼈의 일부를 절골/박리를 해주거나, 무지외반증 치료에 맞춤화 된 밴딩을 통해 교정이 가능하며 이로 인해 발의 기능과 모양의 형상을 이룰 수 있습니다.

최소침습 무지외반증 수술(MICA 수술)


수술 부위에 미세한 구멍을 내 실시간 X선 화면을 보면서 휜 뼈의 각도와 위치를 재접합한 다음, 나사로 고정하는 수술법 입니다.
기존에는 휜 뼈를 고정하기 위해 피부를 3~6cm 정도 절개해야 했다면, MICA 수술은 절골 부위나 나사를 박을 부분 3~5곳에만 2mm 정도 미세한 구멍을 내면 됩니다. 이처럼 절개를 최소화해 큰 상처를 내지 않고도 휘어진 발가락을 교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술 후 통증이 현저히 적으며, 일상 복귀가 빠른 편입니다.

최소침습 무지외반증 수술(MICA 수술) 장점


  1. 기존의 수술 방법보다 통증이 현저히 적다.

  2. 골막을 벗겨내지 않아 골막을 보호할 수 있다.

  3. 나이가 많아도 시행할 수 있다.

  4. 수술 부위 유착이 적어 재활이 빠르다.

  5. 입원 기간은 2~4일 정도로 짧은 편이다.

  6. 양쪽 발을 동시에 수술할 수 있다.

진료시간 안내

  • 평일
    오전 09:00 ~ 오후 06:00
  • 토요일
    오전 09:00 ~ 오후 02:00
  • 점심시간
    오후 12:30 ~ 오후 01:30
  • 24시간 야간·응급진료
    (야간문의) 1544-7522

오시는 길

  • 신관
    서울특별시 강남구 남부순환로 2633
    (도곡동 914-2)
  • 본관
    서울특별시 강남구 남부순환로 2649
    (도곡동 910-27)
TOP